"에너지 안보 놓고 도박 않겠다…수낵 英총리, 가스발전 확대 선언

입력 2024-03-12 18:28   수정 2024-03-13 01:41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천연가스 화력발전을 확대하겠다고 선언했다. 친환경 정책을 선도해온 유럽 국가들이 탄소중립 속도 조절에 나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수낵 총리는 1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기고문에서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지 않고는 국가 안보를 지킬 수 없다”며 “신재생에너지 분야 투자를 계속하면서도 가스발전 용량을 늘리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능한 만큼 기존 가스발전소 수명을 연장하고 폐쇄해야 하는 노후 발전소는 신규 가스발전소로 대체하는 방안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그간 노후 가스발전소를 폐쇄하라는 환경단체와 노동당 등의 요구가 빗발쳤지만 가스발전소의 명맥을 유지하겠다는 얘기다. 수낵 총리는 또 “흐리고 바람이 없는 날에도 영국 국민이 안정적으로 에너지와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정부의 2035년 전력망 탈탄소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영국 정부의 대대적인 전력시장 개편 과정의 일환이다. 영국 정부는 12일 국가 전력 시장을 최대 7개 구역으로 나누고 구역마다 자체 전기 도매가격을 설정해 ‘지역화’하는 방안을 공개했다. 개편안에 의하면 발전소 근접성에 따라 전력 가격 변동이 커지는 만큼 풍력·태양광 발전소가 적은 지역에 이를 더 설치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할 기저 전원으로서 가스발전 용량이 충분히 받쳐주지 못할 경우 대규모 정전 등이 우려됨에 따라 가스화력발전소도 함께 늘린다는 구상이다. 영국에서 가스화력발전은 연간 전력 공급량의 약 32%를 담당한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수낵 총리는 최근 “(기후 위기에 대응하느라) 영국의 에너지 안보를 걸고 도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정부는 지난해 9월 신규 내연기관자동차 판매 금지 시점을 기존 2030년에서 5년 늦추는 계획을 발표했다. 주택의 신규 석유·액화석유가스(LPG) 보일러 사용 금지 시점도 2026년에서 2035년으로 미뤘다.

이처럼 탄소중립 추진 속도를 현실화하는 나라가 최근 늘고 있다. 지난해 스웨덴 정부는 올해 정부 예산안에서 기후 변화 대응 및 친환경 정책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했다. 스웨덴은 과거 세계 최초로 탄소중립을 선언한 국가지만, 예산안 삭감 당시 “2045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미국은 올해 말 대통령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시 당선되면 조 바이든 대통령의 기후위기 관련 정책을 뒤엎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트럼프 2기 공약집’의 초안 격인 싱크탱크 헤리티지재단의 ‘프로젝트 2025’ 보고서에는 탈탄소산업에 4000억달러를 지원하는 대출 프로그램의 사무국 등 바이든 정부의 에너지정책 기구를 대거 해산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맷 굿윈 영국 켄트대 정치국제관계대학원 교수는 “탄소중립 추진에 대한 대중의 반발심이 선거의 해인 올해 주요국 정치권에서 ‘반란’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